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동물보호법이 개정된 이후 길거리에서는 입마개와 목줄을 착용한 반려견들을 자주 만날 수 있다. 국내 반려동물 인구가 1500만 명에 육박한 지금, ‘펫티켓’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발생하는 반려견 관련 안전사고들은 사회적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반려견 행동 전문가 강형욱씨는 한 방송에서 “이러한 안전사고는 강아지들의 사회성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적절한 교육과 지도가 동반된다면 사고는 자연히 줄어들 것”이라고 해당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남양주 애니독스쿨 심호연 대표도 비슷한 이유로 강아지의 사회화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심 대표는 강아지들이 사회화를 겪는 시기인 생후 3주부터 20주에 적절한 사회화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강아지들은 훨씬 밝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오늘은 강아지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지난 30년간 노력해 온 애니독스쿨 심 대표를 만나 인간과 반려견의 행복한 공생 방법에 대해 들어보자.

 

20200403140253_smfoyxyu.jpg

애니독스쿨 소속 전문훈련사와의 사회화 교육 모습

반려견 사회화 교육 왜 중요할까?

반려견들에 대한 사회화 교육은 반려인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과 강아지들의 행복하고 안전한 공생을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이다. 사회화 시기에 적절한 사회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강아지들은 새로운 물건이나, 소리, 냄새 등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두려움을 갖기 쉽다. 문제는 이 두려움이 짖음이나 무는 행동으로 발전될 가능성에 있다. 실제로 사나운 강아지들의 대부분은 사회화 부족에 의해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공격성은 사람들, 그리고 다른 강아지들과의 생활에서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을 통한 교정이 꼭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화 교육은 적절한 시기에 진행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보인다.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고 많은 경험을 한 강아지들은 이후 새로운 경험을 하더라도 이전의 기억을 떠올리며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된다. 그렇지만 사회화 교육이라고 해서 어린 강아지들에게 억지로 무분별한 경험을 시켜 주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강아지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20200403140341_rpicsobn.jpg

애니독스쿨 관리 서비스 및 부대시설 모습

사회화 교육 커리큘럼이 궁금하다.

애니독스쿨에서는 크게 3개의 과정으로 사회화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먼저 사회화 교육의 기초가 되는 복종, 예절교육이다. 반려인과 반려견의 적절한 서열관계를 만들어 반려견이 반려인의 지도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이후에는 문제 행동을 보이는 강아지들에 대한 행동 교정교육이 진행된다. 사람들과의 생활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버릇과 습관을 집중적으로 교정해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는 반려인 교육이 있다. 이곳에서의 교육 이후 앞으로 강아지들과 같이 생활하게 될 반려인들의 행동 매뉴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려인들에게 그 부분에 대한 교육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강아지들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진행된다. 저희는 강아지들의 입소 시기를 생후 5개월 전후로 권장하고 있다. 이 시기는 강아지들이 질병으로부터 충분한 면역을 얻는 시기이기 때문에 건강상 안전하다. 더불어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점이기 때문에 교육 효과 또한 높아진다. 만약 이 시기를 놓친다면 이미 사회화가 진행되어 교육 효과가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권장 입소 시기를 잘 맞추어 교육을 진행하기 바란다.

 

20200403140409_qvhosvdx.jpg

교육생 반려견들 모습

애니독스쿨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

저희 애니독스쿨은 3000여 평의 넓은 부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넓은 공간에서 뛰어놀며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5명의 전문 훈련사가 아이들의 성향과 집중력에 맞게 교육 일정을 제공해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교육에 임할 수 있다.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기 위한 노력은 교육 외 시설에서도 이어진다. 저희는 1:1 견사 시스템을 갖춰 아이들이 교육 후 자신만을 위한 공간에서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반려인들은 사랑하는 반려견들과 몇 달의 시간을 떨어져 지내야 하기 때문에 걱정이 많을 수밖에 없다. 저희는 그런 반려인들의 마음을 이해하여 교육 기간 내 아이들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은 물론 전문 미용사와 관리사가 상주하며 아이들이 언제나 예쁜 모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혹시 모를 상황과 궁금점들에 대비해 반려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강아지와 사람의 행복한 공생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