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현 5이닝 1실점 호투…불펜 난조로 2승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04-30 12;46;11.PNG
김광현(김형준의 베이스볼큐브 영상 캡처)

미국 메이저리그(MLB)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에서 뛰고 있는 김광현이 공격적인 피칭으로 호투했지만 아쉽게 승리는 챙기지 못했다.

 

30일(한국시간) 김광현은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의 부시스타디움에서 열린 2021 메이저리그 필라델피아 필리스와 홈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을 1실점으로 잘 막았지만, 불펜진이 불을 지르며 시즌 2승이 불발됐다.

 

이날 호투로 평균자책점은 종전 1.45에서 3.29로 끌어내렸다.

 

김광현은 데뷔 최다 7안타를 허용하고도 위기관리 능력으로 1실점으로 필라델피아 타선을 틀어막았다.

 

경기 내내 공격적인 투구를 선보인 김광현은 매 이닝 안타를 허용했지만 5회까지 사사구는 단 한 개도 없었다. 5타자를 상대로 볼 3개를 던져 볼넷 위기가 있었지만, 출루를 쉽사리 허용하지 않았다.

 

야구에선 볼넷을 내주느니 안타를 허용하는 게 차라리 낫다고 하는 속설이 있다. 만약 볼넷을 내준다면 수비 시간이 늘어날뿐더러 집중력도 내려가게 된다. 그런 면에서 김광현의 선택은 좋은 선택이었다.

 

김광현은 올 시즌 9이닝당 볼넷이 0.66개일 정도로 최고의 컨트롤을 자랑하고 있다. 지난 시즌 9이닝당 볼넷은 2.8개였다.

 

아쉽게 2승을 놓친 김광현은 이날 호투했지만, 숙제도 남겼다. 투구 수와 구속이다.

 

김광현은 올해 이닝당 17.34개의 공은 던지고 있어 지난해 15.72개보다 다소 늘어난 수치다. 이날 경기에서도 5회까지 84개의 공을 던지며 투구 수가 다소 많았다. 투구 수가 늘어나니 자연스럽게 퀄리티스타트 피칭도 힘들어져 올 시즌 아직까지 퀄리티스타트 기록이 없다.

 

떨어진 구속 역시 끌어올려야 한다. 김광현의 주무기 슬라이더는 여전히 빠르고 날카롭지만 이날도 직구 최고 구속은 90.4마일(약 145km)에 그쳤다. 포심 평균 구속은 89마일(143.2km)로 평범한 수준이다. 최고의 타자들이 활약하는 MLB에서 직구가 밋밋하면 승부에 어려움을 느끼고 큰 한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김광현이 투구 수 조절과 구속을 끌어올린다면 지난해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