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천문학 교육 컨텐츠 우수 기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세계 최고 갑부인 제프 베이조스(57) 아마존 이사회 의장이 우주선을 타고 우주로 날아올라 우주여행을 체험하고 왔다. 또 오는 9월에는 테슬라 최고 경영자 일론 머스크(50)가 설립한 스페이스X가 민간인 4명을 우주선에 태워 사흘간 지구를 공전하는 궤도 비행에 도전할 예정이다.

 

이제 우주여행은 먼 미래에 일이 아닌 현실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사는 시대에서 우주는 인간이 간접적으로 관찰만 할 수 있는 미지의 세계가 아니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비행기를 타고 해외여행을 하듯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경험할 수 있는 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아이들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운영하는 아스트로캠프는 신비로운 천문학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구성돼 있다. 국내 최초로 어린이천문학 정규과정(4년)을 개발해 천문우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스트로캠프 김승현 대표를 만나봤다.

 

김승현_총대장님_사진.png
김승현 대표

아스트로캠프는 어떤 기업인지

일반인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단순히 별자리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우주에서 발견된 재밌고 유익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며 교육을 하고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우주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내용 중 재밌고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들을 발췌해서 천문학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그것과 관련된 천체들을 관찰한다, 전국 24개 지점에 콘텐츠들을 공급해 어디서든 같은 퀄리티의 교육을 받도록 운영 중이다.

 

이쪽 분야에 일을 시작한 지는 18년 정도 됐다. 제가 연세대학교 천문기상학과를 나오기도 했고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으로 아스트로캠프를 시작하게 됐다. 처음에는 좋아서 시작했지만, 점차 사업화가 이루어지면서 현재는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연세대학교 천문대에서 시작했다. 당시에는 불규칙한 시간에 아이들이 오면 간단하게 별을 보여주고 설명해주는 일이었다. 그러던 중 한 아이의 어머니께서 3번째 방문을 했는데 모두 같은 내용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하신 적이 있다. 이에 1년 커리큘럼을 구성해 운영하였고, 만족감이 높아 정규반이 생기게 됐다. 현재는 가족 단위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에는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시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우주에서 발견된 이야기가 누구에게나 잘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콘텐츠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교육 시간에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시간을 꼭 준다. 그러면서 뭔가 궁금증이 생긴 후에 질의응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아이들이 생각의 폭을 넓혀갈 수 있도록 돕게 하기 위함이다.

 

아무래도 천문학이란 분야가 성인들도 어려워하는 분야다. 아이들 눈높이 맞추기가 굉장히 힘들다. 일반 과목처럼 수치에 의존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업 내용을 모두 아이들 본인의 것으로 만들었으면 하지만, 배운 내용 중에 하나라도 재밌게 이해하고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많은 내용 중 일부분이 감동적인 이야기로 아이에게 다가간다면 그것이 아이한테는 처음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또 저희는 전문적인 기술 개발자들에게 시각적 표현에 노력을 쏟고 있어 잘 극복하고 있다.

 

어린이천문대 광주점 유치원수업2.jpg
어린이천문대 교육 모습

마지막으로 목표나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듣고 싶다

1년 넘게 코로나 때문에 힘들었다. 그나마 정부에서 도와주고 직원들이 잘 견뎌주고 고통을 분담해준 덕분에 버텼다, 그래도 저희 특성상 아이들과 선생님이 한 공간에서 교감하는 것이 좋아 비대면보다는 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게 유리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들어 현재는 온라인 쪽으로 운영 방식을 수정했다. 의외로 온라인에서 반응이 좋고 관심이 많다.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없고 테스트를 해본 결과 실시간으로 하늘을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모니터로 봐야 하지만 충분히 체험할 수 있다. 현재 본사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온라인 천문 교육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국에 먼저 개발하고 이후 수출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