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 사기 수법 '로맨스 스캠' 범죄 기승…"통관 수수료 좀 보내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09-08 16;19;56.JPG
로맨스 스캠(Romance Scam) 피해 사례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접근해 친분을 쌓은 뒤 돈을 뜯어내는 사기인 로맨스 스캠(Romance Scam) 사건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로맨스 스캠은 일명 '로맨스 피싱'이라고도 불리우며 비슷한 레퍼토리를 보인다. 이 금전 사기 수법은 불특정 다수의 이성에게 접근해 상대와 계속적으로 친분을 쌓은 뒤 전쟁터에서 중요한 임무를 수행중이라며 군인, 의사 등 특정 직업군을 사칭해 상대방에게 해외에서 국내로 물품 등을 보냈다고 속여 세관 통관 수수료를 요구하는 수법이다.

 

이 수법은 피해자를 속이기 위해 수개월씩 공을 들여 신뢰관계를 쌓은 후 사기에 악용한다. 

 

세관은 이같은 사기 수법을 '세관 통관 사칭 금전 사기'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KakaoTalk_20210908_162810369.png
기사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출처: JTBC News)

 

31일 인천본부세관에 따르면 최근 세관 통관을 빙자한 사기사건으로 압류된 물품이 있는지 확인하는 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

 

세관 당국은 "가까운 지인이라도 수백만 원 이상 되는 거액의 통관 수수료를 부탁한다면 사기 행각"이라며 "SNS를 통해 알게 된 누군가가 외국에서 국내로 보낸 물품의 통관과 관련돼 금품을 요구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사전에 세관 문의를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외국인이 SNS에서 친구를 신청할 경우 로맨스 스캠이 목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