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 논의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1207_151935.png
교회의 대면예배 모습(SUBUSU NEWS 유튜브 영상 캡처)

교회를 통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정부가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7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미크론 환자 및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등 총 34명 중 교인은 1~2번째 환자를 포함해 최소 14명이다. 현재 교회 관련 밀접접촉사 수는 411명, 선제적 검사 대상자는 369명에 이른다. 당국은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하면 밀접접촉자 중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11월 28일 인천 소재 한 교회 예배 행사 출입 명단에 대해 방대본에서 역학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수기로 관리하고 있었다. 일행 중 1명만 명단을 기입한 정황도 발견했다. 또한, 방대본은 예배 전후로 소모임 등 다른 모임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렇듯 접촉자를 특정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 긴급 안내 문자를 전송해 해당 교회 실명을 공개하고 방문자들의 코로나19 검사를 독력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이 거세자 지난 6일부터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기존 5종에서 16종으로 확대했으나 종교시설은 제외됐다.

 

이와 관련해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기자 설명회에서 “방역패스를 적용할 땐 현장의 실행력을 따지는데 종교시설은 출입을 관리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종교시설은 출입구를 통해 들락날락하는 부분을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약하고 정해진 서비스 구매 방법이 있는게 아니며 여러 목적으로 출입을 하기 때문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 어렵다”며 “비슷하게 백화점이나 시장도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종교시설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을 사고 있다. 종교시설로 인한 코로나 확산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종교시설 같은 경우 감염 위험도도 높을 뿐 아니라 전국에서 모이기 때문에 확산세도 빠르고 집단감염에 대한 위험도도 상당히 높다. 거기다 종교적인 문제로 인해 코로나19 검사를 거부하거나 숨어 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해 역학조사에 어려움도 있다.

 

일각에선 방역패스 적용을 포함해 종교시설에 대해 집중적으로 방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 중으로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