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아트㈜, 미술품 운송을 책임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와의 다양한 국가적 교류를 통해 유명한 미술품이나 명작을 국내에서도 관람할 수 있는 시대다. 한편, 이렇게 중요한 작품들을 운송하는 업체들의 책임감과 기술적인 능력은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다.

동부아트㈜는 1998년 설립되어 대한민국의 미술품 운송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국제미술품운송사연합회(ICEFAT)와 미국박물관협회 등과 같은 단체에 국내 유일하게 소속되어 있기도 하다. 이에 관련한 자세한 이야기를 조병휘 대표이사로부터 들어보았다.

동부아트(주)_조병휘 대표이사.jpg
조병휘 동부아트㈜ 대표이사

동부아트가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창립한지 20년을 훌쩍 넘긴 동부아트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미술품 운송업체의 리더로서 이제는 세계적인 미술품 운송사로 우뚝서있다. 저희 동부아트는 90년대 중반 국내 미술품 운송시장의 확장과 제1회 광주비엔날레 등 수많은 블록 버스터급 국제 전시회를 도맡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정 받아 ICEFAT라는 국제 미술품 운송사연합회에 국내 최초로 가입하였고 지금까지도 대한민국의 유일한 회원국으로 자리잡고 있다. 

 

동부아트 대표를 맡고 있는 저는 83년도 대학을 졸업(중앙대영어교육학과)하고 전공과는 다소 무관한 대기업의 종합물류회사인 동부고속 국제 운송사업부(포워딩)에 입사하여 미술품 운송업무를 시작한 이래 40년 가까이 한우물만 파온 결과 지금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95년 제1회 광주비엔날레 국제 운송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공로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여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이후로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운영해오고있다.

경영목표나철학이궁금하다.

최근 문화 생활욕구 상승과 한류의 확산으로 우리나라와 전세계 국가들간의 문화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 문화교류에는 많은 미술품의 운송이 필요하고 이 운송과정에서 크고 작은 미술품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저는  미술품 문화재를 안전하게 포장, 운송, 설치하여 우리나라 미술 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당사를 어떤 기업도 대체할 수 없는 기업으로 만들고자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직원들에게도 일반 회사원이 아닌 '나는 우리나라 미술품 문화재 지킴이다' 라는 사명의식을 심어주려 노력하고 있다. 비록 작은 영리 회사이지만 마치 국립 미술품 운송사인 것처럼 직원 모두가 이 사명의식을 가지고 일을 수행한다면 우리나라 미술품의 보전뿐만 아니라 영리회사의 목적인 이윤창출과 연속성도 확보될 것이고,  오랜 시간이 흘러 임직원이 바뀌더라도 기업의 존재는 국가의 발전과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아울러 근무하는 직원들의 안정적이고 행복한 경제 생활도 따라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

주력제품이나서비스는어떤있는가.

저희 기업은 지난 30여년 간 미술품 및 유물포장·운송·설치라는 특수 분야를 국내에서 개척한 선구자 역할을 해오면서 축적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사보다 안전하고 신속하며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 30개국 100여개 전문업체와 협력하여 반고흐전, 피카소특별전, 클로드모네, 루브르박물관, 오르세미술관, 영국테이트모던 등 세계적인 명작 전시회 작품 운송 및 국립중앙박물관 유물 해외전시 등의 포장·운송업무를 완벽히 수행하였고, 그동안의 실적을 인정받아 국내 유수 미술관·박물관의 운송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영국의 대영박물관 등 세계 유명 미술관·박물관에서 대한민국내 지정운송업체로서 해당 미술관·박물관 소장품의 국내 전시를 위한 운송업무를 독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이 궁금하다.

한국인의 뛰어난 손재주와 성실함으로 당사의 포장 및 운송기술은 업력이 50년, 100년이상 된 세계 유수의 선진국 미술품 운송사에 비견 될 정도로 자신하지만 포장 자재 및 시설 인프라가 부족한 편이다. 또한, 도심 지역에 소재한 미술관, 박물관, 화랑 등이 부동산 가격 상승과 도심공간 부족으로 소장품의 보관창고를 도시외곽으로 옮기고 있다.

 

당사는 수년내로 고양시에 미술품 포장 및 보관전용 건물을 마련해 미술품 운송회사로서 포장·운송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미술품 전문 종합 관리회사로서의 업무도 확대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아무나 따라하지 못 할 동부아트만의 역량을 키워 업계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