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인재를 위해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휴먼리소스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임원이나 지점장 등 다양한 위치에 서기 위해서는 그를 위한 교육 또한 필요하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법정의무교육 등을 제공하는 기관도 있어야 한다. 성인들의 평생교육과 법정의무교육기관을 운영하는 휴먼리소스코리아의 구재선 대표를 만나보았다.

 

20220804_173321.png
휴먼리소스코리아 구재선 대표

기업이 하는 일, 그리고 어떻게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휴먼리소스코리아는 평생 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제가 금융권에서 40년 가까이 근무했는데, 마지막 일년 정도를 남기고 경영 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때 1년 더 근무하게 되며 코칭 교육을 접하게 된 것이다. 그것이 바로 코치 양성 교육이었다.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코치가 되면서 신규 지점장님들을 코칭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평생교육 기관을 하나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12-17년에는 집합 평생교육원을 운영했다. 그러다가 2017년에 원격 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시스템을 구입하며 본격적으로 시작하고자 했다. 그러나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교육기관을 승인 받는 것이 매우 어려워서 계속 탈락하다가. 2019년부터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20220804_173413.png
휴먼리소스코리아 제공

코로나로 인해 주로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했다고 들었다

집합 교육을 진행하면서 방역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교육의 대부분을 원격으로 전향하였고, 지금은 9대 1 이상으로 주로 온라인 교육을 한다. 코로나의 치명률은 줄었지만, 아직 위험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온라인 위주로 하게 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집합 강의를 할 때는 서로 간의 교류가 되면서 안 되는 것은 확인해주고 학습자들이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원격은 그럴 수 없다는 것이 최대 단점이지만 해피 유라는 콜센터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적극적으로 회사를 운영해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교육과 다른 교육원들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국비 환급 원격 교육 기관이 한 200여 개가 되었는데 회사 운영여건이 나빠지면서 현재까지 살아남은 기관은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다. 문을 닫았거나 인증을 받지 못한 것이다. 휴먼리소스코리아는 이러한 인증을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다.

  

또한,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위해 노동청으로부터 위탁교육기관의 승인도 받았다. 위탁교육기관 승인도 매우 까다로우며 이전에는 200개 이상의 교육기관이 운영해 왔으나 코로나 이후 급격히 줄어든 상태로 알고 있다. 이런 부분에서도 차별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콘텐츠 분야에서 메타버스 부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해 볼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직원과 수강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 국민이나 직장인 모두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저희가 그들에게 뭔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나의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면서 개인적으로는 CEO들을 위한 코칭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