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이태원 참사 유가족 투사로 만들지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0119_162400.pn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KBS News 유튜브 영상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유가족과 국민을 이기려 들지 말라”며 사과와 진상 규명, 2차 가해 방지 등의 조치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 생존자 분들의 절절한 호소를 보았다”며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한 생존자 분의 절규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대표는 “‘먼저 인간이 되라’는 말이 있다. 참사 이후 정부는 이 간단한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며 “누구 하나 책임지겠다는 사람은 없고 대통령은 거짓말로 책임을 회피한 장관에게 면죄부를 주었다. 여당은 국정조사마저 지연시키고 방해했습니다. 2차 가해가 줄을 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유가족과 국민을 이기려 들지 말라. 유가족을 투사로 만들지 말라”며 “대통령께서 유가족들의 요구에 따라 진심 어린 사과와 이상민 장관 파면, 2차 가해 방지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주실 것을 촉구한다. 늦었지만 유가족들의 눈물을 닦아드릴 유일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정조사 이후에도 진상규명을 이어갈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온전한 진상규명만큼 완전한 치유는 없다. 다른 생존자들을 향해 “열심히 살아 달라”고 말했던 한 생존자 분의 외침을 가슴 깊이 기억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