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명품’을 위하여, 현대업플러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다양한 기후 문제가 발생하면서 환경 문제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각 선진국들에서는 탄소세라는 환경부담금으로 강력한 온실가스 배출 규제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친환경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와 같은 국가적 움직임과 더불어 개개인으로도 세계 각국에서는 분리수거 실천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육류 소비 지양,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제는 자원의 재활용뿐만 아니라 버려지는 자원에 디자인을 더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새활용, 업사이클링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처럼 환경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재활용 수집.운반부터 중간처리후 최종처리, 그리고 업사이클링 브랜드 ‘씨밍’ 런칭까지 재활용 자원순환기업 현대업플러스의 유영채 대표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인터뷰사진_현대업플러스.jpg
현대업플러스 유영채 대표

현대업플러스는 어떤 회사인가

업사이클링은 기존의 폐기물이나 부산물을 새로운 제품이나 자원으로 재생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환경, 경제, 사회 등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기업경영에도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사회적책임 등 탄소세 완화와 ESG경영 추구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들어 정부와 대기업, 단체 등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업사이클링 산업이 확대되고 있다.

 

현대업플러스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씨밍(seeming)’ 런칭을 통해 폐의류 소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 연구 및 개발에 힘쓰고 있는 기업이다. 자사는 폐기물 재활용 수집.운반에서부터 시작해 재활용 중간, 최종처리업, 그리고 폐의류 및 폐섬유 수출 후 잔여 폐기물로 업사이클제품을 연구.개발하여 생산하는 재활용 자원순환기업이다.

 

자사는 폐자원의 제로 웨이스트를 목표로 B2B 비즈니스를 통해 기업의 탄소중립 및 ESG 경영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폐섬유, 폐의류, 폐기물처리 및 재활용 기업으로써 지구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지역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자사의 경영철학이다. 폐기물을 최소화시키며 자원을 극대화하는 것에 대해서도 기업인으로써 긍지를 갖고 있기도 하다.

 

또한, 업사이클링의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가치로 재탄생시키는 것, 그리고 다시 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자사 업사이클링 디자이너들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명품’을 위해 제품에 담긴 다양한 스토리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가급적 스토리는 진하게, 그리고 외형적으로도 예쁜 제품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제품만의 독특함과 스토리를 담으며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의 특성을 부각하는, 사람들의 눈에 띄는 그런 제품이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 때문이다.

 

주력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자사는 중고의류 수출기업으로써 사회적인 책임의 일환으로 폐의류 업사이클산업에 진출하였다. 먼저, 옷의 생산부터 폐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옷은 면, 폴리에스터, 울, 실크 같은 원자재를 가공, 섬유로 만든 후 직조, 니팅 등의 공정을 통해 직물로 제작, 의류 제조업체에서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유통된다. 쓰임이 다된 헌옷은 분리수거, 기부, 버리기 등으로 폐기된다. 옷을 생산하는데 소모되는 자원과 에너지, 폐기 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 오염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처리 위기 상황에 재활용의 극대화로 폐기물 제로화는 자사의 사명이다.

 

이를 위해 자사에서 중고의류 수출이후 소각, 또는 매립으로 처리될 폐의류, 폐섬유를 소재로 다양한 친환경 업사이클제품을 생산하여 공공기관 및 기업, 단체 등의 환경지수를 충족하고 섬유, 의류제조, 유통기업의 제품 폐기단계의 협업을 통해 ESG경영 실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가죽옷, 무스탕을 소재로한 가방, 파우치외, 청바지, 스포츠웨어, 스웨터 등의 소재로 다양한 제품들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폐의류들 속에서도 우리나라 전통의복인 ‘한복’이 100% 전량 폐기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한복 업사이클링에 많이 집중하고 있다.

 

한복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 고유 형태를 갖춘 문양이나 자수 등의 멋스러움이 잘 표현되어 있지만 재질 자체의 2차 가공이 어려워 모두 폐기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한복의 아름다움을 다른 방향으로 살릴 수 있도록 모색한 것이 넥타이와 부채, 가방, 파우치 등이다. 현재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자사는 현재 250개의 공동주택 아파트 단지와의 수집.운반 계약이 체결 되어있고 포천공장에서 중간처리 후 헌 옷은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현재 수출되고 있는 자사의 헌 옷은 철저한 품질관리로 컬러풀하고 옷 상태의 퀄리티가 높아 현지 바이어에게 최고의 신뢰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여 성업 중에 있다. 이 과정에서도 재활용해 보지 못한 물류는 소각 및 매립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이를 재활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와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현재 환경활동과 폐자원재활용 분야에 여러 활동으로 자원 선순환을 통한 탄소중립실현을 추구하고 있다. 또 전세계적으로 체계화 되어있는 국내의 재활용 분리수거와 이제 도약하는 업사이클산업의 협업을 통한 활성화는 자원순환 강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본다. 정부의 더 적극적인 자원순환기업에 대한 지원과 기업들의 제품 폐기에 대한 관심과 적극 참여로 지구환경보호와 자원순환 최강국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