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AI 기술로 삶의 윤택함을 끌어올린다, 코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인공지능)는 인간의 삶을 한층 더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이라는 기대하에 고도화중인 기술이다. 이미 국내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도맡은 AI기술이 최근에 하이브(HYBE)가 사운드AI 기술로 소속 가수 이현을 음악과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로 데뷔시키며 다시한번 이목을 끌었다.

 

코클은소프트웨어 코클센스와 기기 이상 소음 감지 소프트웨어및 사운드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딥테크 기업이다. 혁신적인 연구 개발로 국내 사운드 AI기술의 우위에 있는 코클 한윤창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인터뷰사진_코클.jpg
코클 한윤창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코클은 음악 오디오 연구를 하던 동료들과 2017년에 공동 창업해 탄생한 기업이다.차세대 사운드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딥테크 스타트업으로서 우리 주변에서 들리는 다양한 소리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개척하고 있다. 최고 효율과 자유로운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규제나 규칙들을 최소화하고 있다.현재 서울과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사무실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음성인식을 비롯하여 모든 소리들을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청각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여러 방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도움이 필요한 위급한 상황의 인지, 기기 이상 소음의 발견 등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이러한 AI 소프트웨어를 B2B로 다른 회사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사람이 귀로 듣고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회사로서 이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주력 사업 내용 소개를 부탁드린다

현재 주력사업내용은 소프트웨어 코클센스(Cochl.Sense)이다. 코클센스는 클라우드 혹은 기기 설치형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기기에 설치될 수 있으며 소리 인식기능을 더해 준다.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공공안전 및 보안 분야이다. 코클센스를 보안카메라 등에 설치할 경우 총소리, 유리 깨짐, 비명, 화재경보, 차량 사고 등의 소리를 높은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다.

 

아울러 기기 이상 소음 감지분야도 개발중이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제품의 퀄리티를 소리를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기의 이상 소음을 감지하여 제품의 불량 여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며 사람이 직접 귀로 기기의 이상을 구별해야 하는 데에서 오는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앞으로 목표와 방향이 있다면

보안 시장과 기기 이상 소음 감지 시장에 자사의 사운드 AI기술을 널리 보급하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이다.

 

나아가, 자사의 AI 기술의 지속적인 강화를 통해 스마트홈, 스마트 시티, 자동차 등 일상에의 모든 부분에 코클이 자연스레 녹아들 수 있도록 지원 분야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중장기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