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기술력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쉽고 간편하게, 태그바이컴퍼니
태그바이컴퍼니 노준 대표
콘텐츠 마케팅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핵심적인 전략이다. 이는 기업이 제품, 서비스, 브랜드를 홍보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정보와 가치 있는 콘텐츠에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오로지 광고만을 강조하는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심을 갖도록 안내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콘텐츠를 통해 문제 해결책을 찾거나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들은 콘텐츠 마케팅이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과 함께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태그바이컴퍼니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기업들이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을 월등하게 줄여주는 SaaS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선보이는 태그바이컴퍼니의 노준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기업 소개 부탁드린다
태그바이컴퍼니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 SaaS인 태그바이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태그바이는 일반인도 전문가 수준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All-in-one SaaS 솔루션이다. 이 도구는 콘텐츠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실행과 성과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 콘텐츠 마케팅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태그바이는 이러한 번거로운 작업을 자동화하여 업무 리소스를 절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블로그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 운영, 소셜 미디어 분석, 제휴 마케팅 등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태그바이는 소셜 미디어를 상세히 분석하여 그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태그바이컴퍼니는 메타 공식 인플루언서 파트너사로서 특허 보유, 이랜드 벤처스 등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받았으며, 2022년 매출은 101억원으로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로 2023년에는 파이낸셜타임스에서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과거에도 2019년에는 온라인 광고 대상 솔루션 부문 우수상을 받은 적이 있다.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해 달라
앞서 말한 태그바이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 SaaS로, 인플루언서 마케팅부터 퍼포먼스, 소셜 미디어 관리까지 All-in-one 솔루션이다.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기능들이 몇 가지 있는데, 인플루언서 매니저는 정교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고, 퍼포먼스 매니저는 어필리에이트 파트너를 활용하여 다양한 퍼포먼스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 매니저는 SNS 운영부터 트렌드 분석, 이벤트 관리 등을 포함하여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옵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컨설팅과 공동구매 등을 가능하게 한다.
자사의 콘텐츠 마케팅 솔루션은 마케팅 비용을 현저히 줄여줌과 더불어 인플루언서에 대한 데이터들을 상세하게 제공하여 기업이 원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셀프로 자사의 솔루션을 이용하고 기업이 인플루언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적인 선택이 가능하기에 오히려 선호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초기에 대행사 직원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지만, 많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사용하며 마케팅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월 리텐션율이 75%로 매우 높아 많은 기업이 태그바이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성이 있다면
태그바이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툴로서 글로벌 시장으로 나가고자 한다. 실제로 해외 디지털 대행사들과의 회의를 많이 가졌을 당시 유럽, 아시아, 미국 등에서도 콘텐츠 마케팅 방식은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태그바이컴퍼니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세계 어디서든 콘텐츠 마케팅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태그바이컴퍼니를 이용할 수 있게 방향성을 잡고 있다.
아울러 자사는 현재 인도네시아를 타깃으로 삼고 있는데, 동남아시아 지역은 인플루언서 시장이 크지만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기술력이 떨어지고 낙후되어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자사의 모토는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기업이 되자'인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 내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직원들이 즐겁게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이에 기업에서 스트레스받는 요소를 최소화하여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기업으로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