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2-04(월)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11.20 11:2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이커머스란 온라인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를 뜻하는 말로, 쉽게 말해 인터넷이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쇼핑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거래의 비율이 월등히 높아진 만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이커머스 시장에 진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상품 못지않게 홈페이지 구축이 중요하다.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인테리어 하고 관리하듯이 온라인에서도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디자인부터 배너, 상품 이미지, 상품 설명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둘이 아니다. 하지만 MD나 디자이너가 아니고서야 이런 업무를 직접 할 수 있는 경우가 드물고, 전문 인력이라 하더라도 매번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구축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기 마련이다.

 

이런 수고를 덜어주고자 아이클레이브는 자동으로 디자인을 만들고 편집, 운영 등이 가능한 AI 서비스인 로보엠디(RoboMD)서비스를 개발했다. 구매 데이터와 클릭수 등을 분석해 상품 진열을 변경하고 매출 상승효과가 높은 디자인을 적용해 업무 효율과 매출을 동시에 높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서비스이다. 그래픽과 AI의 결합으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아이클레이브 최윤내 대표를 만나 주요 사업 내용과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아이클레이브_로보엠디_썸네일.jpg
아이클레이브 로보엠디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아이클레이브는 누적된 300만 개의 데이터를 토대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이커머스 플랫폼 상품 판매를 위해 수행되는 반복 업무의 비효율 문제를 자동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해결하는 AI테크 벤처기업이다. ‘CLAVE’는 스페인어로 열쇠와 비전이라는 의미로, 우리가 가진 기술로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다고 믿고 아이클레이브가 IT기술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열쇠를 쥐고 있다고 생각해 사명을 짓게 됐다.

 

현재 글로벌 진출대상 스타트업만을 반굴 및 투자하는 스파크랩 매일경제 산하 투자기관 등의 투자 및 협력을 받아 이커머스와 인공지능서비스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소개해달라

AI 개발은 그 자체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대표인 저부터 빅데이터 안드로이드 개발 기술, 모바일 개발 자격증 등을 습득했다. 그리고 로보MD와 옷딜 종합 쇼핑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풀스택 개발자, 대기업 AI 추천메세지를 개발한 AI 엔지니어, 그 외 커머스 전문가와 자사에서 함께 일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자사는 자체적인 인공지능 기술 개발로 15가지 이상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건 이상의 특허 출원과3건의 특허 등록을 해 기술의 전문성과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다.

 

자사가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쇼핑몰의 자동화이다. 해당 업계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은데 운영 업무가 너무 많고, 전문 인력이나 전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툴이 있지만 수동이라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다. 20년 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여전히 똑같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온라인 판매를 할 때 디자인 제작 문제와 판매 운영 자동화 운영을 인공지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해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었다.

 

먼저 보여지는 배너 이미지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로보MD배너 서비스가 있다.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상품 이미지를 가지고 다양한 배너 디자인을 자동으로 제작하고 고객의 클릭률 등을 추적한다. 또 사용자에 맞춰 선호하는 상품의 배너가 먼저 노출되도록 조정하고 주기별로 노출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두 번째로는 로보MD진열 서비스가 있다. 보통은 등록된 상품을 MD 분들이 그 회사의 성향, 소비자 행동통계에 따라 진열을 한다. 하지만 로보MD진열 서비스는 상품진열 위젯별로 상품 하나하나마다 각각 상품클릭률(CTR), 구매전환율(CVR), 리뷰 등을 세밀한 알고리즘으로 분석한 후 진열을 변경하는 과정을 주기별로 자동으로 진행한다. 로보MD를 통한 디지털포메이션으로 쇼핑몰에 들어가서 첫 화면에서 보여지는 모든 구성요소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고 업무가 90% 이상 축소되어 업무 효율성이 증가했다. 또 구매 건수와 매출액도 최대 60%까지 증대된 경우가 있으며 평균적으로 10% 이상 증가했다. 로보MD는 전자상거래쇼핑몰 기업은 누구나 회원가입만으로 데이터 연동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월 구독 형태로 구매할 수 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올해는 복합적인 쇼핑몰운영자동 AI솔루션으로 쇼핑몰부터 쇼핑, 광고, 교육플랫폼의 다양한 사이즈와 다량의 배너디자인과 상품진열 자동화하는 운영업무 효율를 통한 시장을 안착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 효율뿐 아니라 쇼핑플랫폼의 판매를 극대화해주도록 방문자별로 다르게 팝업배너를 노출하도록 더욱 비회원 방문자의 트래킹을 더욱 정교하게 추적하도록 고도화하고 있다.

 

내년에는 로보MD고객사의 해외진출을 돕고, 해외 고객사도 사용하기 쉽도록 영문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고객사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2025년에는 AWS 앱 스토어 론칭, 2026년에는 글로벌 API 사업 진행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2027년에는 글로벌 API 고도화를 통한 다양한 해외 고객 파트너 체결로 연 매출 1,000억 원 이상을 달성해보고 싶다.

 

또 올 하반기에는 초거대 AI를 활용한 AI 자동디자인 제작 SaaS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를 활용해 초거대 AI와 그래픽 시장이 결합된 신시장에서 한국 선두 기업으로 성장해 자사의 기술력을 입증하고 싶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그래픽과 AI의 새로운 만남, 아이클레이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User-agent: * Disallow: /nad/ Disallow: /member/ Disallow: /modules/ Disallow: /plug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