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변전 분야 전문기업, 무원E&C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전소는 대전력이 집중되고 배분되는 곳이다. 만약 변전소 건설 및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점검에서 조그마한 실수라도 발생한다면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초고난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변전 설계 분야는 많은 경험과 기술력을 갖춤이 중요하다.

 

이에 풍부한 변전소 설계경험과 GIS 정밀점검 및 변전소 건설 이력을 보유한 기업 무원E&C의 손운성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무원E&C 손운성 대표

  

대표님 소개와 기업소개를 부탁드린다

저는 변전 시공 및 설계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기술자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까지 변전소의 발전과정을 현장에서 모두 거쳐왔고 변전 제어 분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자신할 수 있다. 지금도 변전소의 케이블 포설과 결선리스트를 도면 없이 작성할 정도로 실무에 정통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무원E&C는 발전, 송전, 변전 분야에서 초고압 전기설비 및 보호제어시스템 설계 및 시공 전문기업이다. 1999년 창업 이래 23여 년에 걸쳐 고품질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전기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현장의 최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

 

한국전력에서 보유한 초고압 변전소의 변전 설계 및 시공 경험과 기술을 축적해 방대한 분량의 설계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변전 분야의 엔지니어링과 시공을 병행하는 사업구조로재무적, 기술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뿐만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당사는 국내 어느 변전소라도 설계 가능한 초고압 변전 분야 전문 엔지니어링 강소기업으로, 제19회 한국전기문화대상 수상 이력과 여러 표창및 감사패로 우수한 기술력을 증명받고 있다.

 

손운성 대표가 무원E&C 설계도면을 설명하고 있다

주력 사업 소개를 해주신다면

초고압변전소에 대한 설계 및 시공이 주력 사업으로, 초고압 변전 설계 분야는 무원E&C가 가장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사업 분야다.

 

이는 100여 개 이상의 변전소 설계 이력으로 보여줄 수 있다. 특히 발전소와 연계되어 초고난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변전소 설계는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올해부터는 변전 설계용역 참여 자격이 부여되는 PQ(사업수행능력)을 확보하고 2건의 변전설계 용역을 수주했다. 변전시공 분야에서도 GIS(가스절연개폐장치)의 정밀점검과 건설, 초고압케이블 접속공사 수주 등 의미 있는 전진을 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기존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범지구적으로추진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동·서·남해 여러 곳에서 해상풍력을 추진하고 있다. 풍력발전의 전력계통 연계를 위한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수행 중이다.

 

충주에서 진행한 하계 워크숍

 

대표님의 경영 철학과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지난 3월 경영전략 수립을 통해 기업 슬로건을 ‘국내 최고 변전 분야 전문회사로 도약하고 지속 발전 가능한 강소기업이 된다’로 정했다.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최근 충주에서워크숍을 개최하고 목표를 공유했다. 전 직원들과 사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발전과 생존력은 얼마나 능력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취업 시장 특성과 중소기업의 구조적 한계 때문에 젊고 유능하면서도 준비된 인재의 확보는 현실적으로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인력을 확보해 기술을 전수하는 수 밖에 없다. 다행히 우리 회사는한국전력과 전력거래소 및 전기기기 제작사에서 평생을 몸담았던 마스터급엔지니어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들로 하여금 젊은 신입사원들에게 도제식으로 기술을 전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직원들이 천직으로 알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급여 및 복지 부문에서 동종업계와 차별화한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현재의 기술력에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설계업무 절차와 문서의 표준화를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신·구세대 간의 조화로운 역할 분담을 통해 조직역량을 한층 강화시킬 예정이다.

 

또한 지금은 해상풍력발전의 계통연계설비 중 육상변전소에 국한해 참여하고 있으나 향후 해상변전소 설계역량을 확보해 국내에 독보적인 변전 설계시공전문 종합회사로 도약하려는 꿈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